생활정보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해 세금 확인하는 방법

♩♪♬** 2022. 3. 12. 07:48
반응형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해 세금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신차든 중고차든 구매할 때 꼭 내야 하는 세금인 취득세와 등록세! 두 개를 합쳐 자동차 취등록세라고 부르죠. 자동차 취등록세는 일반적으로 7%라고 대부분 알고 계실 텐데 차량 종류나 어떠한 기준에 따라 취등록세가 할인되는 경우도 있어 오늘은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활용해 세금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1.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용방법

    자동차 취등록세 요율은 비영업용 차량 중 경차, 일반승용차, 10인승 승합차, 11인승 이상 승합차와 영업용 차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취등록세 계산은 단순하게 차량 구입가액에 취등록세 요율을 곱하면 돼서 어렵진 않지만 감면 혜택이 있는 경우가 있어서 잘 따져보아야 해서 저는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365 첫 페이지
    출처 : 자동차 365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는 다양한데 그 중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에서 공식으로 인증한 “자동차 365”를 우선적으로 소개드리겠습니다. 아쉽게도 해당 계산기로는 비영업용 차량만 조회할 수 있고 장애인 감면 등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자동차 365 홈페이지

     

    자동차 365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 “자동차 등록비용”을 누르고 비용을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신차 등록비용 계산기 예시
    출처 : 자동차 365

    가령 3,000만원짜리 1,600cc 승용차를 구매하고 거주지역이 서울이라고 한 후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정보를 입력한 후에 아래 계산하기를 누르고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계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자동차 365

    계산 결과를 보시면 위와 같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하기 전 차량 구매금액과 더불어 세금까지 미리 계산해 준비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합니다.

     

    2.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 및 감면 기준

    우리가 흔히 7%로 알고 있는 취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는 혜택 기준이 있는데 모르고 넘어가면 아까우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다자녀 혜택으로 만 18세 미만의 자녀 3명 이상을 양육하는 경우 해당하며 입양아는 해당되지 않으며 다자녀 혜택으로 받는 취등록세 면제 횟수는 한 번입니다.

    다자녀 취등록세 혜택 기준
    법제처

    • 경차의 경우 1000cc 미만의 경차는 최대 65만원까지 취등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년에 최대 50만 원이었는데 2022년에는 상한액이 증가되었네요.
    • 그밖에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또한 취등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장애인, 국가유공자의 경우에도 면제 또는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 취등록세 납부할 것까지 미리 계산해서 비용을 준비해야 하는데 간혹 세금은 생각하지 않고 자동차 가격에만 딱 맞게 돈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취등록세를 면제받거나 감면받지 않는 이상 생각보다 자동차 취등록세가 저렴하진 않기 때문에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활용해 미리 취등록세까지 계산해서 비용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시면 유용한 글

     

     

    운전면허 벌점조회 및 벌점소멸 방법 따라하기

    운전면허 벌점조회 및 벌점소멸 방법에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저는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운전을 한 지 10년이상이 되었지만 벌점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은 없었는데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과태료

    dailyoutgoing.com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공유해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