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년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는 방법

♩♪♬** 2022. 4. 17. 08:02
반응형

 

 

2022년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자료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2022년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2022년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는 방법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는 방법
2022년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는 방법

국가지원금을 받으려고 자격요건을 보면 기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소득을 산정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래서 기준 중위소득의 개념과 기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내 소득이 얼마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준 중위소득의 뜻과 2022년 기준 중위소득이 얼마인지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기준 중위소득 뜻

    기준 중위소득이란 보건복지부 장관이 기초생활보장 급여의 기준 등에 활용하기 위해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고시하는 국민 가구소득의 중윗값(중간값)입니다. 기준 중위소득을 가지고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교육급여 등을 지급할 때 소득을 산정하게 됩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통계청 통계자료의 가구 소득 중간값에 최근 가구소득 평균 증가율 등을 반영해서 산정하게 되는데 국민 가구 소득의 중위값으로 개편하면서 상대적 빈곤 개념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국민 가구 소득의 중윗값이 아닌 최저생계비라는 지표를 활용해 최저한의 생계비를 보장받았었는데 조금 더 객관적이고 상대적 수준을 고려하기 위해 기존 중위소득 지표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기준 중위소득은 국민 기초 생활보장의 급여 기준을 정하고 각종 국가 복지정채에서 수급자를 선정할 때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2022년 기준 중위소득

    2022년 기준 중위소득은 가구 인원수에 따라 다르게 되어 있는데 관련 표는 아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연도별 기준 중위소득
    연도별 기준 중위소득

    생계급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30% 이하, 의료급여는 기준 중위소득 40% 이하, 주거급여와 교육급여는 기준 중위소득 46% 이하 가구에서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엔젤시터라고 하는 곳에서 2022년 기준 중위소득표를 참고하고 있는데 중위소득 %에 따라 확인해볼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은 엔젤시터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엔젤시터 홈페이지

     

     

    3. 나의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는 방법

    나의 소득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건강보험료 납부액으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가구의 건강보험료 대비 적게 내는지, 많이 내는지를 확인하면 자연스럽게 내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몇 %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보험료 조회/납부"가 있습니다. 거기로 들어가서 본인의 보험료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중위소득
    2022년 기준 중위소득 100%

    본인이 직장가입자인지, 지역가입자인지 확인 후 본인의 위치를 확인해볼 수 있겠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게시물

     

    2022년 주거급여 신청기준, 지원내용, 신청방법

    2022년 주거급여는 기존보다 기준이 완화되어 지원 받을 수 있는 분들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주거급여는 귀약계층의 최저수준 부장과 주거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부양의무자 소득 및 재산 유

    dailyoutgoing.com

     

     

    2022년 교육급여 지원금액과 신청방법

    2022년 교육급여 지원금액과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2022년 교육급여, 교육비 차이 및 신청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2022년 교육급여 지원금액과 신청방법

    dailyoutgoing.com

     

    2022년 기준 중위소득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