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국민연금 수령액 및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

♩♪♬** 2021. 12. 23. 20:37
반응형

대한민국 근로자라면 누구나 내는 국민연금! 저 또한 월급에서 자동으로 차감되기 때문에 매달 월급의 일정 금액을 국민연금으로 납부하고 있어요. 근로자 4.5%, 사업주 4.5% 부담합니다. 내가 납부한 일정 금액만 딱 퇴직 후에 받는게 아니라 물가상승률을 반영하기 때문에 정확히 국민연금 수령액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열심히 일해서 낸 국민연금, 얼마나 받는지, 내가 얼마나 이제까지 납부했는지 한 번쯤은 확인해보는게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하는 방법과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인데요,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보통 통상적으로 우리가 받게 되는 연금은 나이가 들어서 받는 노령연금이 되겠네요!

    2.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하는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쉽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하기

    본인인증 없이 소득 및 가입기간을 직접 입력해서 예상연금액을 확인해 볼 수도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져서 정확하게 국민연금 수령액을 확인하시려면 꼭 인증을 통해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인증을 통해 국민연금 수령액을 조회해볼 수 있어요.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해서 인증을 진행해볼까요? 예상연금액조회를 누르면 사용자 통합로그인 페이지가 나옵니다. 요즘엔 간편인증으로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인증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후에 왼쪽의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누릅니다. 그리고나서 오른쪽 주요 서비스에서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국민연금 수령 대상자 이름이 뜨면서 예상금액이 나옵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예상 노령연금액이 세전금액으로 뜨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 것을 조회해서 일단 금액을 가려놓았는데요, 본인인증을 하시고 들어가시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415개월을 납부해야 위에 나와있는 예상연금액을 받을 수 있다고 나오네요. 415개월이라고 하니 너무나도 까마득하지만 능력이 닿는 한 열심히 내야겠지요!

     

    3.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내가 얼마나 납부했나 국민연금 납부액 또한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 아까와 동일하게 인증을 통해 가입, 납부내역을 정확하게 조회해볼게요. 

    빨간색으로 표시한 가입, 납부내역 조회를 눌러주십시오. 그 다음 아까와 간편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름이 뜨면서 총 납부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는 현재까지 75개월 간 국민연금을 납부했네요. 국민연금 납부액은 맨 아래 금액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위에서 415개월 간 국민연금을 납부해야 위의 예상 수령액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앞으로 340개월은 더 열심히 일해야겠습니다. 스크롤을 더 내려보시면 어느 직장에 있을 때 얼마를 냈는지 상세조회도 가능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연금보험료 상세내역도 확인해보세요.

     

    4.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최소 10년 이상이고 60세(수급연령 상향규정 적용 : 60~65세)가 된 때에 기본연금액과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하여 평생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출생연도에 따라 수급개시연령이 달라지니 확인해보시고 60년 생이라고 해서 꼭 62세가 되어야 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5년 정도 조금 일찍 노령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기에 수령할 경우 연금 수령액은 줄어들게 되니 이 부분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수령 나이보다 5년 일찍 수령할 경우 예상 금액의 70%, 4년은 76%, 3년은 82%, 3년은 88%, 1년은 94% 수령 가능해요. 

     

    5. 국민연금 미납기간이 있다면?

    국민연금을 1개월 이상 납부했으나 실직, 군입대, 기초수급 등의 사유로 납부하지 못한 미납기간이 있다면 최대 10년 미만의 한도 내에서 추가 납입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납입을 하게 되면 수령액을 높일 수 있겠죠?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및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은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기초적인 연금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는 알고 계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적자로 인해 나는 받지 못하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되긴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