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쉽게 하는 방법

♩♪♬** 2021. 12. 25. 13:59
반응형

요즘 뉴스를 보면 아파트값이 올랐네, 떨어졌네 하면서 시세변동에 대해 계속 언급을 하는 기사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저런 뉴스를 보면 진짜 오른건지, 내린건지 가늠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는 정확하게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해보면 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은 부동산에 직접 물어볼 수도 있고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집에서도 쉽게 누구나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해볼 수 있는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 아무래도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 시스템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편이기도 하고 2020년부터는 계약 후 30일 이내에 거래신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꽤나 정확한 편인 것 같습니다.

 

목차

    1.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공개대상

    국토부에서 공개하고 있는 매매 실거래 공개는 2006년 1월부터 부동산거래신고 및 주택거래신고를 한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상업·업무용 부동산 및 2007년 6월 29일 이후 체결된 아파트 분양/입주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월세가 실거래가 공개는 2021년 6월부터 임대차계약 신고를 한 서울지역(시범공개지역으로 추후 확대 예정)주택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및 2011년 1월부터 주민센터 및 일부 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 있죠.

     

    2.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지도를 보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기

     

    아파트 실거래가 뿐 아니라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실거래가도 조회할 수 있는데 가장 핫이슈되는 것은 아무래도 아파트이니 저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것을 위주로 소개하도록 할게요.

    아파트를 누르고 들어가면 왼쪽에 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지를 입력하는 란이 나옵니다. 그 부분에 검색하고 싶은 아파트 또는 동네를 검색해주세요. 저는 반포 래미안 퍼스티지가 늘 신고가를 기록하는 아파트이기 때문에 반포 래미안 퍼스티지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으로 검색하면 검색결과에 아파트명이 뜨는데 거기서 반포 래미안 퍼스티지를 클릭해주셔도 되고 오른쪽에 나타나는 지도상에서 아파트를 클릭해도 됩니다. 저는 지도에 바로 해당 아파트가 보여서 클릭을 했고 2021년 매매가를 84.93 제곱미터 기준으로 검색을 했습니다.

    검색결과를 보시면 전용면적 84.93제곱미터의 경우 11월 9일과 24일에 거래가 이루어져 있는데 13층의 경우 34억4천만원에, 22층의 경우 38억에 실거래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층이 로얄층이기 때문에 더 가격이 높겠죠?

     

    21년 4월에 23층 거래된 실거래가를 보면 33억에 거래되었는데 7개월만에 무려 5억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짧은 기간에 가격이 오르다보니 다들 아파트 가격이 이슈가 되는듯합니다. 

     

    3. 아파트 실거래가 신고하기

    이젠 거래 후 30일 이내에 거래신고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데 공인중개사를 이용하는 경우 알아서 신고를 해주지만 중개수수료를 아끼기 위해 개인간 거래를 할 때는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홈페이지에서 시군구별 거래신고 사이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기

    홈페이지 메인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시군구별 거래신고사이트"를 보실 수 있는데 여기서 신고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으니 인증서만 있으면 개인도 쉽게 할 수 있어요.

    오늘은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직접 발로 뛰면서 부동산 가서 물어보는 것도 좋고 호갱xx같은 부동산 앱을 이용해 알아보는 방법도 있지만 국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조금 더 신뢰가 가고 정확도가 높을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소개드렸어요. 

    당장 조회해보지 않더라도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입니다 : )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국민연금 수령액 및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

    대한민국 근로자라면 누구나 내는 국민연금! 저 또한 월급에서 자동으로 차감되기 때문에 매달 월급의 일정 금액을 국민연금으로 납부하고 있어요. 근로자 4.5%, 사업주 4.5% 부담합니다. 내가 납

    dailyoutgoing.com

     

     

    국민 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취업시장이 겨울 날씨만큼이나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오미크론 때문에 여파가 더 심각해졌죠.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활용

    dailyoutgoing.com

     

     

    2022년 아동수당, 양육수당, 영아수당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 뉴스를 보니 정부가 저출산 대책으로 2022년부터 0~1세(생후 24개월 미만) 아동들에게 영아수당을 매월 30만원 지급하고, 아동 1명당 출산 장려금 200만원을 지원한다고 합니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