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 20만원 받는 방법

♩♪♬** 2022. 1. 16. 08: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자취하는 동생을 만났다가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이라는 제도에 대해 듣게 되었습니다. 무주택자 청년에게 매월 20만원씩 월세를 지원해주는 것이라고 하는 것인데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인지, 얼마동안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해졌습니다.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 제도는 말 그대로 무주택이고 혼자 거주하는 저소득 청년의 월세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된 지원 정책입니다. 원래는 서울에만 있던 제도이지만 전국적으로 시행된다고 해요. 2022년에 시작하여 약 2년 간 시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자격요건을 살펴보고 본인이 해당된다고 하면 꼭 신청하셔서 월세부담을 덜어보세요! 

 

목차

    1. 월세 지원 대상 및 지원기간

    월세를 지원 받기 위해서는 만 19세~34세 미만의 무주택 청년이면서 부모님과 떨어져 독립해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소득요건도 따로 제시하고 있는데요, 본인 소득이 중위소득 60% 이하(월 1,166,887원)이어야 하고 부모님 소득(원가구)이 중위소득 100% 이하(2인 기준 3,260,085원)이어야 해요. 월세 임차 보증금이 5천만원 이하이면서 월세는 60만원 이하일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월세가 지원되는 기간은 22년 4월부터 24년 3월까지이고 신청자는 신청일 기준 해당 지자체에 소재한 주택에 임대차 계약과 전입신고가 완료되어 있어야 신청하실 수 있어요. 당연히 계약자 명의는 본인의 이름이어야겠죠?

     

    2. 지원금 및 지원 규모

    제목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월 최대 20만원까지 지원 받으실 수 있고 연으로 따지면 총 240만원입니다. 1인당 한 번만 신청할 수 있고 지역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자체 공고문을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서울시 같은 경우에는 최대 10개월까지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 신청방법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 신청방법은 지역별 주거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절차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는 서울시 기준으로 설명드리려고 하는데요, 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현재 서울시의 경우에는 2022년 청년 월세지원 신규신청을 하반기에 받을 예정이라고 공지사항에 올라와있으니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22년 1월 6일자에 올라온 공지사항입니다.

    지자체별로 운영방침 등에 차이가 있어서 꼭 본인이 거주하시는 시, 도의 주거포털에 들어가셔서 공지사항을 읽어보시기 바래요.

     

    4. 구비서류

    월세지원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조금 많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본인 명의 통장사본, 가족관계증명서, 월세 지원 신청서, 월세 계약 이체증, 임대차 계약 증빙서류, 소득 및 재산신고서, 금융정보 등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이렇게 총 8가지의 서류를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오늘은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 20만원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렸는데 만약 월세 20만원짜리 집에 사신다면 월세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거주비용을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택마련이 어려워진 2030세대에게 주어지는 굉장히 소소한 지원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지 않을까 싶네요. 요즘 계속 날씨가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완벽정리(신청기간, 방법, 상한액 등)

    안녕하세요. 혹시 2022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근로장려금은 현재 열심히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있지만 소득이 낮아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 및 사업자에게 소정의 장려금

    dailyoutgoing.com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부터 중도해지까지 완벽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요즘 2022년 정책에 대해 계속 안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22년 1월 3일부터 시작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소개할까해요. 이 제도는 작년에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

      dailyoutgoing.com

       

       

      2022년 청년 희망적금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내일저축계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인년으로 해가 바뀌었으니 새로운 정부정책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에 한국판 뉴딜 2.0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2030세대를 겨냥한 자산 형성 프로그램인데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