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인터넷으로 편하게 하는 방법

♩♪♬** 2022. 1. 19. 21: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얼마 전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받을 일이 있었습니다. 대출을 받거나 부동산을 거래할 때 필요한 서류인데 세금이 제대로 납부되지 않았다면 당연히 대출이 거부당할 수 있으니 잘 준비해가야 합니다. 예전에는 직접 방문을 통해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에서도 쉽게, 단 5분만에 받을 수 있어요. 그럼 어떻게 발급받는지 알고 계신가요? 

 

지방세완납증명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정부24에서 어디로 들어가야 해당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잘 모르고 계시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에서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해요.

 

목차

    1. 지방세 완납증명서란?

    지방세 완납증명서란 해당 서류를 발급받는 현재 시점에 체납액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아직 납부하지 않은 미납액이 아니라 납부기한까지 납부되지 않은 체납액이 현재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인데 납세증명서라고도 불러요.

     

    2. 증명서 발급 시 구비서류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시 하기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 본인 신청 :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 법인대표자 신청 : 법인대표자의 신분증, 법인등기사항증명서

    -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후견인 증빙서류

    -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법정대리인 증빙서류

    - 상속인 신청 : 상속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 대리인 신청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법인은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표자 신분증 중 한 가지 사본,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

     

      3.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은 주민자치센터에 방문하셔서 직접 발급받으시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하실 경우 메인페이지에서 "지방세납세증명"을 누르시고 발급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수수료를 살펴볼까요?

      보시는 바와 같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시에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발급을 누르시면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뜨는데 저는 비회원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만약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있으시다면 회원으로 진행해주세요!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란 중에 빨간색 별이 표시된 것은 필수항목이므로 빠짐없이 작성해주세요.

       

      여기서부터가 본격적으로 지방세납세증명신청하는 란입니다.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은 모두 작성해주세요. 

      신청내용에서 증명서 사용목적을 본인이 발급하는 목적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되고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으로 선택하실 경우 프린트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금융기관 제출목적이라면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해주시면 돼요. 

       

      마지막으로 구비서류 열람에 대한 사전동의를 하고 민원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신청 시에 본인인증을 해야 하는데 공동인증서로 간편하게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인증까지 하고 나면 MY GOV에서 서비스 신청내역을 보시면 처리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오늘은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대출을 받거나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굳이 주민자치센터에 가지 않고도 인터넷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2022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 신청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제 2022년이네요! 새해가 된 만큼 새롭게 바뀐 것들이 있으면 미리미리 확인하고 숙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죠.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지만 기초노령연금에

      dailyoutgoing.com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및 인터넷 발급 방법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부동산 거래를 할 때는 꼭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을 해보라고 하는데 왜 해야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부동산 소장님이 보통은 알아서 해주시긴 하지만 개인간 거래를 할 때는 깜빡

      dailyoutgoing.com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쉽게 하는 방법

      요즘 뉴스를 보면 아파트값이 올랐네, 떨어졌네 하면서 시세변동에 대해 계속 언급을 하는 기사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저런 뉴스를 보면 진짜 오른건지, 내린건지 가늠하기가 어려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