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우울증 테스트 자가진단하는 방법

♩♪♬** 2022. 4. 27. 07:01
반응형

 

 

우울증 테스트 자가 진단하는 방법을 탐구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모두 읽어주시면 우울증 테스트 자가 진단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에 지원이 될 것입니다. 우울증 테스트 자가 진단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울증 테스트 자가진단하는 방법
우울증 테스트 자가진단하는 방법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늘어난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우울증은 매우 흔한 정신질환 중 하나인데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스스로 우울 정도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한데 우울증이 무엇인지, 우울증의 증상은 어떤 게 있는지, 어떻게 우울증 테스트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우울증이란?

    우울증(우울장애)란 살아가는데 있어 의욕 저하와 우울감이 느껴지는 것으로 다양한 인지적 증상,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생활 속에서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우울증은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큰 영향을 주는데 개인의 의지로 없애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은 것이 필요합니다. 

     

    2. 우울증 증상

    우울증의 가장 큰 증상은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 상실, 무기력감입니다.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본인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기능이 떨어져 어떤 일을 끝까지 마치는데 어려움을 겪고 학업 및 직장 생활 중 정상적인 업무에 장애를 느끼지만 본인의 기분 문제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우울증 환자의 2/3는 자살을 생각하고 10~15% 정도는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게 되는데 자살 사고가 가장 심각한 우울증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울증 환자의 80% 정도는 수면장애를 호소하고 무기력감을 느끼다보니 식욕감소와 체중저하를 보일 수 있으나 비전형적으로 식욕 증가와 수면이 길어지는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우울증 환자의 90%는 불안증상도 함께 느끼고, 그 밖에도 성욕 저하, 집중력 저하, 인지기능 저하도 나타납니다. 

     

    3. 우울증 치료

    우울증 치료는 보통 약물치료와 상담치료가 병행됩니다. 항우울제는 단기적 복용보다는 최소 4주~6주 이상 복용해야 약효가 나타나기 때문에 약물 중단 없이 꾸준히 복용해야 하고 전문의와 치료적 신뢰 관계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치료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최소 6개월 이상의 유지요법이 권장됩니다.

     

    술이나 담배 등은 우울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지양하는 것이 좋고 운동과 같은 신체적 활동은 그 어떤 항우울제 치료보다 좋은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걷기나 조깅, 수영 등 가벼운 신체적 활동을 즐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우울증 테스트

    우울증 테스트로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우울증 센터에서는 무료로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볼 수 있도록 자가진단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바로가기로 들어가 보까요?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바로가기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총 20개의 항목에 대해 "전혀 없었다", "한 두 번 있었다", "많이 있었다", "매일 있었다"로 답변해주시면 됩니다.

    1. 평상시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게 느껴졌다.
    2. 입맛이 없었다.
    3. 가족이나 친구들을 만나보고 얘기도 했지만 계속 기분이 좋지 않았다.
    4. 나는 남들만큼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5. 내가 하는 일에 마음을 집중하기가 어려웠다.
    6. 기분이 우울했다.
    7. 내가 하고자 하는 일 모두가 어렵게 느껴졌다.
    8. 미래에 대하여 희망적으로 느꼈다.
    9.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고 생각했다.
    10. 두려움을 느꼈다.
    11. 잠을 시원하게 못 잤다.
    12. 행복한 편이었다.
    13. 평상시보다 대화를 적게 하였다.
    14. 외로움을 느꼈다.
    15. 다른 사람들이 다정하지 못하다고 느꼈다.
    16. 생활이 즐겁다고 느꼈다.
    17. 울었던 적이 있다.
    18. 슬픔을 느꼈다.
    19. 주위 사람들이 나를 싫어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20. 무슨 일이든 제대로 할 수가 없었다.

     

    우울증 테스트 후 진단 결과를 보면 저의 경우에는 정상범위로 나옵니다. 물론 진단 결과는 전문가가 직접 상담 후에 진단하는 것에 비해서는 정확하지 않지만 자가진단에서 고위험군으로 나온다면 전문가의 상담이 꼭 필요하겠죠?

     

    우울증 자가진단 결과
    우울증 자가진단 결과

    우울증은 참 고치기 쉽지 않은 마음의 병입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우울증 환자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고 그중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우울증 환자는 3명 중 한 명이라고 합니다. 절대 우울증은 그냥 방치해 두어서는 안 되는 질환이고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한 질병이니 두려워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글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지원금액,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지원금액, 신청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끝까지 읽고 나면 청년 마음건강 바우처 지원금액, 신청방법을 이해하시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dailyoutgoing.com

     

     

    롱 코비드 증상, 오미크론 후유증 알아보기

    롱 코비드 증상, 오미크론 후유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읽어주신 분들은 롱 코비드 증상, 오미크론 후유증을 이해하게 되실 것입니다. 롱 코비드 증상, 오미크론 후유증의 정

    dailyoutgoing.com

     

    오늘은 우울증 테스트 자가 진단하는 방법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