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및 청년희망적금 비교

♩♪♬** 2022. 3. 22. 07:02
반응형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및 청년희망적금 비교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어주시면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및 청년희망적금 비교를 알게 될 것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및 청년희망적금 비교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로 알아봅시다.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및 청년희망적금 비교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및 청년희망적금 비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던 청년도약계좌 많이 들어보셨죠? 청년희망적금에서 갈아탈 수도 있고 1억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상품이라 관심이 가는 대목입니다. 그럼 오늘은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청년도약계좌 지원대상

    만 19세~34세(1987~2003년생)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청년이 가입할 수 있고 소득기준이 따로 없습니다. 기존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는 중복가입이 불가능하므로 청년도약계좌 가입하고 싶다면 청년희망적금은 중도해지해야 합니다. 또 청년도약계좌 상품은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청년도약계좌 지원 혜택

    청년도약계좌는 소득에 따라 정부 지원금에 차별을 두었고 10년간 납입하게 됩니다.

    • 연소득 2,400만 원 이하 : 월 최대 납입액 30만원, 정부 월 최대 40만원 지원
    • 연소득 2,400만원 초과~3,600만 원 이하 : 월 최대 납입액 50만원, 정부 월 최대 20만원 지원
    • 연소득 3,600만원 초과 : 월 최대 납입액 60만 원, 정부 월 최대 10만 원 지원
    • 연소득 4,800만 원 초과 : 월 최대 납입액 70만 원, 정부 지원금 없지만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 제공

    윤석열표 청년금융지원정책
    출처 : 국민의힘 윤석열 공약집

    연소득에 따라 지원금에 차이가 있지만 10년 만기 해지를 할 경우 1억을 만들 수 있어 목돈 만들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복리이자 3.5%가 적용되기 때문에 연소득 2,400만 원 이하인 청년의 경우 10년간 납입하면 5,754만 원의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이죠.

     

    3.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비교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이 비슷해 보이지만 지원금액과 신청기준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신청 소득기준 없음 총 급여 3,600만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
    월 최대 납입금액 월 최대 70만원 월 최대 50만원
    납입만기 기간 10년 2년
    지원금액 5,754만원 혜택,
    3.5% 복리이자
    2년동안 최대 45만 6,000원 혜택,
    10% 이자

    이렇게 간편하게 표로 비교해보았는데 청년도약계좌가 지원 혜택이 더 좋지만 납입기간이 10년이라는 점이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겠네요. 하지만 청년도약계좌는 1억 목돈 만들기 프로젝트에 적합하고 1억이라는 돈은 주택을 마련할 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청년 금융 공약invest
    출처 : 국민의힘 윤석열 공약집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중 둘 중 하나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생각하셔서 본인이 10년간 꼬박꼬박 납입할 수 있다면 청년도약계좌를, 2년만 딱 납입해서 수 천만원의 목돈을 만들고 싶다면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게시물

     

    2022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부터 신청방법까지

    2022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포스팅을 1월에 하면서 아직 신청시기가 정해지지 않았었다고 했었죠. 2022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는 2월 9일자부터 각 은행사 앱 또는 공식홈페이지에서 시작이

    dailyoutgoing.com

     

     

    장병내일준비 적금 신청, 가입자격 확인서 등 정리

    장병내일준비 적금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국군장병이라면 가입할 수 있는 장병내일 준비 적금! 오늘은 해당 적금의 신청방법, 가입자격 확인서 등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병역 의

    dailyoutgoing.com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및 청년희망적금 비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