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문화누리카드 충전부터 사용처까지 완벽정리

♩♪♬** 2022. 1. 28. 07:24
반응형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문화누리카드 충전, 사용처, 신청방법 등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이 주제를 다뤄볼까 합니다. 우선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수급자, 차상위 계층의 다양한 문화생활을 위해 지원되는 현금충전식 카드입니다. 

 

문화누리카드 충전, 사용처

 

정부에서 제공하는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중 하나인데, 문화예술, 여행, 체육 분야 향유 지원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계층 간 문화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문화, 여행, 체육 등 전반적인 여가 생활을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어 활용성이 뛰어나죠.

문화누리카드문화누리카드

특히 올해는 국비 1881억원과 지방비 789억원 등 총 2670억원을 투입해 6세 이상(2016 1231일 이전 출생)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전원에게 문화누리카드(연간 10만원)를 지급한다고 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선착순으로 지원했었는데 올해부터는 100% 다 지급한다고 하니 놓치지 말고 신청하세요! 그럼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는 방법부터 사용처, 충전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목차

    1. 문화누리카드 발급대상

    2022년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는 263만명으로 추정되고 발급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인데 차상위 계층에는 차상위자활근로자본인부담경감대상자장애수당 및 장애아동수당 수급자장애인연금 부가급여수급자저소득한부모가족 등이 포함됩니다.

     

    2. 지원내용 및 충전방법

    문화누리카드는 개인별로 발급되며, 2022년 기준 한도는 연간 10만 원입니다. 2021년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가운데 수급 자격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22년 1월 17일~21일 사이10만원이 충전되고자동 재충전된 대상자에는 27~28일 문자로 안내할 예정이에요. 2022년에 신규로 문화누리카드를 신청해야 할 경우에는 22년 2월 3()부터 발급 신청이 가능하고 충전된 10만원은 22년 12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하셔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지급대상

     

    3.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 및 발급기간은 22년 2월 3()부터 11월 30()인데요이 기간 동안 전국 읍,,동 주민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시거나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서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 :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실 때는 본인의 신분증과 문화이용권 발급신청서를 준비하셔야 하고 발급신청서는 주민센터 내에 비치되어 있으니 가셔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홈페이지에 방문 →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발급으로 들어가 본인인증 후 발급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농협 영업점에서 카드를 수령하거나 우편으로 수령하실 수 있는데, 농협지점으로 방문할 경우 영업점 카드 보유여부를 확인한 후에 2시간 후에 방문하여 수령하면 되고 우편수령은  2~3주 정도 소요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4.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전국 24000여 문화예술·여행·체육 분야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화 관람 시 2,500원 할인, 도서 구매 시 10% 할인, 스포츠 관람 시 40% 할인 혜택이 주어지고코레일 문화누리카드 레일패스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죠. 문화예술단체가 기부한 입장권 ‘나눔티켓(무료 또는 할인) 1인당 4장까지( 3회 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5.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홈페이지에 방문 → 카드발급/잔액확인 → 잔액조회에서 본인인증 후 확인 가능합니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충전, 사용처, 신청방법, 발급대상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부터는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가 문화누리카드를 신청할 때 필요한 대리인 자격도 확대되어 올해부터는 법정대리인 외에 세대주, 성인인 세대원도 미성년자를 대리해 신청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진흥법 시행규칙을 개정, 시행할 예정입니다. 

    법정대리인과 교류가 단절되어있을 경우 유용하겠죠. 경제적 여건과 무관하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든 문화누리카드! 잊지 말고 꼭 신청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같이 읽어보세요!]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29일부터 전국 확대 및 PCR 음성확인서 변경

    코로나 신속항원검사가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29일부터 단계적으로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기존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네 곳에서만 진행됐었는데 이제 전국에서 다 이렇게 한다고 하

    dailyoutgoing.com

     

     

    2022년 일자리안정자금 신청, 지원대상 및 금액 안내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일자리안정자금에 대해 들어보셨을텐데요, 2022년 일자리안정자금은 작년과 비교해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알고 계신가요? 원래 이 제도는 2021년까지만

    dailyoutgoing.com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완벽정리(신청기간, 방법, 상한액 등)

    안녕하세요. 혹시 2022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근로장려금은 현재 열심히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있지만 소득이 낮아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 및 사업자에게 소정의 장려금

    dailyoutgoing.com